본문 바로가기

영화 & 드라마 리뷰/디즈니플러스

모아나, 바다의 공주

index

1. 모아나는 누구인가

2. 부족의 전설

3. 강인한 여자

4. 다시 일어서다

 

 

2016년에 개봉한 월트디즈니의 56번째 장편 애니메이션이자 겨울왕국을 뒤이어 나온 뮤지컬영화입니다. 디즈니 영화상 두 번째 폴리네이사인이 주인공이며 디즈니의 프린세스라인에 합류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그 예상을 깨고 공주가 아닌 부족의 딸로 나왔습니다. 모아나는 라푼젤과 엘사와 같이 마법을 사용할 것으로 보였으나 물을 마법처럼 다루기보다는 바다와 이야기하며 교감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마우이의 개성적인 모습이나 그 부족의 신화는 원래 폴리네시아신화와 차이점이 있단 이유로 디즈니가 폴리네이시아의 문화를 왜곡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출처 : 디즈니플러스

 

1. 모아나는 누구인가

모아나는 모투누이 섬 부족의 추장의 딸로 다음 추장이 될 교육을 받고 자란 아이입니다. 자라면서 영웅 마우이의 이야기를 듣고 자라며 그 심장이 어디 있을까 궁금해합니다. 영웅 마우이는 테 피티의 심장에 담긴 창조의 힘을 노렸고 그 심장을 훔쳤다가 잠들어 있던 용암괴물에 의해 유배됩니다. 이때 훔친 심장과 그가 변신할 때 필요한 갈고리를 잃어버렸습니다. 그러나 이 이야기는 선조들로부터 전해 내려 오는 이야기가 아니라 진짜 있었던 일이었습니다. 그녀의 섬은 모든 것이 다 시들어갔고 섬 근처에는 물고기가 잡히지 않았습니다. 그 모든 것이 마우이가 심장을 훔쳤기 때문이라고 할머니가 말씀하십니다. 테파티의 심장을 잃었기 때문에 이 모든 일이 생기는 것이고 마우이를 찾아 심장을 원래 자리로 돌려놓으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알려줍니다.

 

 

2. 부족의 전설

그리고 할머니는 부족이 바다를 항해하는 부족이었으나 심장을 잃어버리고 바다가 위험해진 뒤  섬에 정착해 살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할머니는 모아나를 데리고 지하 동굴로 데리고 들어갔고 그 속에 감춰져 있던 배를 보여줍니다. 아버지에게 가서 심장을 찾으러 가서 섬의 문제를 해결하자고 말하지만 아버지는 절대 안 된다며 반대하고 할머니가 쓰러졌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할머니는 모아나에게 가서 심장을 찾아 떠나라고 하지만 모아나는 할머니 곁을 떠날 수 없다고 합니다. 할머니는 네가 어디에 있던지 함께할 것이라 말하고 모아나는 숨겨져 있던 배들 중 하나를 타고 마우이를 찾아 떠납니다.

 

 

3. 강인한 여자

모아나는 닭과 함께 갈고리 별자리를 쫒아서 바다를 항해하지만 쉽지 않았습니다. 결국 배는 폭풍우에 휩쓸려 어느 섬에 가게 됩니다. 모아나는 그 섬에 혼자 누군가 살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혼자 살고 있는 것은 바로 마우이였습니다. 그러나 마우이는 자신의 잘못을 하나도 모른 채 모아나를 가둬두고 배를 훔쳐 달아나려고 합니다. 바다의 도움으로 배를 되찾았지만 해적의 기습을 받고 공격을 당합니다. 그러나 마우이와 함께 살아남고 마우이에게 항해 기술을 배웁니다.  

 

그러고 괴물 타마토아를 찾아 위험 끝에 마우이의 갈고리를 찾습니다. 마우이의 갈고리를 찾았지만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마우이를 모아나는 위로하고 진심으로 그를 위로하게 됩니다. 전설에 나오는 것처럼 마우이는 나쁜 사람이 아니고 사람들을 위해 심장을 빼앗았으나 그게 잘 못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항해를 배우면서 테피티에 도착하게 되지만 거대한 용암괴물에게 막혀버립니다. 

 

 

4. 다시 일어서다

모아나는 내가 여기 왜 왔는지 좌절하며 심장을 바다에 던져버리지만 할머니의 환상을 보고 다시 힘을 얻어 심장을 찾아 떠납니다. 혼자 용감하게 떠나 항해술로 용암괴물을 멋지게 도망쳐오지만 곧 위험에 빠졌습니다. 그러나 마우이가 나타나 모아나를 도와줍니다. 알고 보니 용암괴물이 테피티였습니다. 심장을 잃어버려 그렇게 변한 테피티에게 모아나는 심장을 돌려주러 왔다고 이야기합니다. 활활 끓던 용암이 가라앉고 모아나는 심장을 돌려줍니다. 

 

심장을 찾은 테피티는 착한 여신의 모습으로 돌아오고 모든 곳에 평화가 찾아옵니다.  모아나와 마누이는 다시 만날 것을 기약하며 헤어지고 모아나는 부족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모아나는 부족의 환영을 받으며 그들의 선조가 배를 탔던 것처럼 모아나도 항해를 하며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