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 드라마 리뷰/디즈니플러스

라푼젤, 책과 다른 영화

index

1. 양배추 vs 마법의 꽃

2. 왕자 vs 사기꾼

3. 긴 여정의 시작

 

 

명작동화에 나오는 라푼젤의 이야기를 아시나요? 백조의 호수, 백조왕자와 같이 라푼젤도 어린이들이 주로 읽는 세계 명작동화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화는 영화와 줄거리가 좀 다릅니다. 

 

출처 : 디즈니플러스

 

1. 양배추 vs 마법의 꽃

동화 속 라푼젤은 가난한 부부가 먹을 것이 없어 한 겨울에 식량을 찾으러 나간 아버지가 마녀가 키운 황금 양배추 갖고 와 임신한 아내와 먹게 됩니다. 그러고 나서 태어난 아이는 황금색 머리를 갖게 되었습니다. 아이가 태어난 후 마녀는 양배추가 없어진 것을 알고 라푼젤 부모에게서 라푼젤을 빼앗아 탑에 갇아 길렀습니다.

 

한편 영화에서는 어느 왕국의 왕비가 임신 한 채 병이 들었습니다.  국민들 모두 소문에 의한 마법의 꽃을 찾아다녔습니다. 마법의 꽃은 노래를 부르면 젊어지는 마법을 가진 꽃이었습니다. 이를 알고 사용하던 할멈은 몰래 숨겨놓고 마법의 꽃을 독차지하다가 사람들이 몰려오는 소리를 듣고 급히 도망치다가 잘 숨기지 못하고 꽃이 들키게 됩니다. 그렇게 사람들에 의해서 꽃은 왕비에게 가져가게 되었고 왕비는 이를 먹고 낫게 됩니다. 이후 왕비에게서 공주가 태어났고 황금색 머리를 갖게 되었습니다.

 

2. 왕자 vs 사기꾼

탑에 살고 있는 라푼젤은 머리를 자르러 가끔 오는 가짜 엄마를 빼곤 늘 혼자 있어 외롭습니다. 친구라곤 자연을 벗 삼아 지내는 것이 전부입니다. 영화와 책 역시 이 설정은 똑같습니다. 숲 속 깊은 곳 외로이 혼자 있는 라푼젤은 탑 너머의 세상이 궁금합니다.

 

명작동화에서는 왕자가 근처를 지나가다가 탑을 우연히 발견합니다. 탑에 가게 된 왕자는 라푼젤을 보고 첫눈에 반하게 됩니다. 라푼젤에게 밖의 세상을 구경시켜 주겠다고 하면서 두려워하는 라푼젤을 데리고 탑 밖으로 나가게 됩니다. 라푼젤은 그렇게 원하던 탑 너머의 세상을 구경하게 됩니다. 소리만 듣던 물소리, 넓은 들판 등 상상하던 이상의 세상이 펼쳐집니다. 라푼젤은 그동안 가짜엄마에게 듣던 세상과 달라 깜짝 놀라게 됩니다. 가짜 엄마는 라푼젤이 사라진 것을 알고 찾아 나섭니다. 마녀로 변한 그녀는 왕자를 공격합니다. 라푼젤은 드디어 그동안 엄마라고 알고 있던 마녀가 엄마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왕자는 마녀를 무찌르고 라푼젤과 행복하게 살게 됩니다.

 

 한편, 영화에서 라푼젤을 구하러 오는 남자는 바로 사기꾼입니다. 성에 있는 공주의 왕관을 훔치다가 군인들에게 쫓겨 탑까지 오게 됩니다.  라푼젤은 몰래 성에 들어온 이 남자를 프라이팬으로 내려치고 머리카락으로 꽁꽁 묶습니다. 그리고 그가 훔쳐 달아난 왕관을 숨겨 놓습니다. 그러곤 사기꾼에게 딜을 걸게 됩니다. 생일에 띄어지는 등불을 보여주러 가게 되면 왕관을 주겠다고 말합니다. 

 

3. 긴 여정의 시작

영화에서는 본격적으로 라푼젤의 여정이 시작됩니다. 사기꾼을 쫓아 처음 간 곳은 나쁜 사람들만 모인 술집이었습니다. 뮤지컬 애니메이션인 라푼젤은 그들의 꿈을 이야기하며 노래로 무서움을 웃음으로 승화시킵니다. 이들은 처음엔 사기꾼을 고발해 상금을 타려고 했었지만 라푼젤의 꿈이야기를 듣고 이들이 도망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라푼젤의 가짜 엄마는 라푼젤이 살아진 것을 알고 찾으러 다니다가 사기꾼과 같이 다니는 그녀를 발견하고 조용히 뒤를 밟게 됩니다.

 

군인에게 쫓기며 도망을 치다가 다치게 된 사기꾼을 마법의 머리카락으로 치료해 주는 라푼젤입니다. 라푼젤은 처음에 머리카락의 능력 때문에 탑에 살게 되었고 그것을 훔치러 온 사람인 줄 알았다고 고백합니다. 그렇게 본인들의 이야기를 하면서 둘은 사랑을 키워나갑니다. 

 

가짜 엄마는 중간에 라푼젤에게 접근해 둘 사이를 이간질시키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마을에 도착해 그림을 그리고 춤을 추고 즐겁게 보낸 후 등불을 보러 갑니다. 등불이 가장 잘 보이는 호수에 배를 띄워 분위기 있게 등불을 감상하지만 가짜엄마의 함정에 빠져 사기꾼은 군인에게 잡히고 라푼젤은 다시 탑으로 잡혀가게 됩니다. 탑에서 울고 있던 라푼젤은 어릴 때 아기의 일이 기억이 났습니다. 왕국의 문양이 자신이 그동안 그린 그림과 같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자신이 왕국의 공주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감옥에 갇힌 사기꾼은 술집에 있던 친구들에 의해 탈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곧장 탑에 가서 라푼젤을 구하려고 하지만 가짜엄마는 라푼젤을 잡고 협박하다가 사기꾼을 칼로 찌르고 쓰러지는 사기꾼은 라푼젤을 안으면서 머리카락을 싹둑 잘라버립니다. 머리카락의 마법으로  시작된 모든 것을 머리카락으로 자르면서 마법을 없애버렸습니다. 괴로워하던 가짜엄마는 그 자리에서 탑아래로 떨어져 죽었습니다. 사기꾼이 죽은 것을 슬퍼하던 라푼젤의 눈물에서 마법이 나와 사기꾼은 기적적으로 살아났습니다. 그리고 왕국으로 돌아가 라푼젤의 부모님을 찾아 준 후 라푼젤과 행복하게 살고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반응형